본문 바로가기
Movie

조던필 감독의 겟 아웃 줄거리 및 결말 해석

by 잼나나 2024. 7. 1.

1. 영화 정보 및 줄거리

조던 필 감독의 데뷔작 겟 아웃은 2017년도에 출시된 공포 스릴러 영화다. 다니엘 칼루야, 엘리슨 윌리엄스, 브래들리 휘트포드가 출연하였다. 이 영화는 인종차별 문제를 아주 독창적인 방식으로 다루며 주목을 받았다. 감독은 이 작품의 감독과 각본을 동시에 맡아 주목받는 데뷔를 하였으며, 비평가로부터 극찬을 받고 관객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주인공 크리스 워싱턴은 흑인 청년으로. 백인인 여자친구 로즈 아미티지의 초대를 받아 그녀의 부모님 집으로 가게된다. 그들은 친절하게 크리스를 맞이하지만,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자꾸 드러난다. 집 안의 사용인들이 모두 흑인인 것을 보고 의아해하는 크리스에게 로즈의 아버지 딘은 오래 전부터 이 집안과 함께 해온 사람들이라 내칠 수 없었다고 설명하고 크리스는 이에 납득한다. 그러나 그 후에도 집 안에서 벌어지는 이상한 일들, 그리고 자신을 둘러싼 흑인 사용인들의 괴이한 행동, 그리고 흑인들 간의 흔한 인사인 피스트 범프나 속어들을 이해해지 못한다는 것을 목격하며 점점 불안함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아미티지 저택에 모여든 백인 손님들이 크리스를 보며 그의 인종과 신체적 특징에 대해 치켜세우는 묘하게 불쾌한 덕담을 서슴지 않고, 크리스과 로즈는 불쾌한 기분을 감출 수 없다. 몇번의 이상한 경험 끝에 집에서 나가자는 크리스의 말에 로즈는 동조하지만, 짐을 싸러간 로즈의 다락방 구석에서 로즈가 서로 다른 흑인 남자친구들과 찍은 수많은 사진을 발견한다. 그 중에는 집안의 사용자인 흑인들도 있었다. 충격을 받은 크리스가 떠나려하지만 가족들 모두 길을 막아서고, 여자친구 로즈 역시 가족들과 한패로 크리스를 보내주지 않으려한다. 로즈 어머니의 최면에 빠져든 크리스는 지하실로 끌려간다. 크리스의 친구 로드는 연락이 되지 않는 크리스가 걱정되어 경찰에 신고하지만 경찰은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갇혀 있던 크리스는 로즈의 가족이 흑인의 신체적 우월성을 탐하여, 그들을 납치하고, 강인한 흑인의 몸에 백인들의 정신을 이식하여 자신의 몸으로 삼는 끔찍한 행동을 저지르고 있음을 알게 된다. 솜으로 귓 구멍을 막아 최면에 걸리지 않은 크리스는 필사의 싸움을 통해 극적인 탈출에 성공한다. 영화는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노출되는 수많은 상징과 비유를 통해 인종차별과 사회적 불평등에 대해서 날카로운 메시지를 전달한다. 

2. 흥행 및 수상

제작비 약 450만달러의 영화였던 겟 아웃은 전 세계적으로 약 2억 5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려 흥행에 성공하였다. 당시 흑인 감독 영화 최대 흥행작으로 기록되었다. 한국 내 정서과 크게 접점이 없고 배우와 감독 도 인지도가 낮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210만을 돌파하여 흥행에 성공하였다. 2018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각봉상, 남우주연상 4개 부분에 노미네이트되었고, 조던 필은 각본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도 다수의 부분에 노미네이트되었다. 

3. 영화 메시지 및 결말 해석

흑인인 조던 필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흑인들이 겪는 일상적 차별과 억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영화 속에서 백인들은 마치 흑인을 '인정'해주는 것 같지만, 결국 자신들의 이기적인 욕망을 채우기 위해 흑인들을 이용하며 그들의 육체를 갈취한다. 이는 실제 사회에서 흑인들이 겪는 구조적 차별과 폭력을 은유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지만 실제로는 깊숙이 뿌리내린 인종차별적 사고방식을 지닌 인물들을 통해 인종차별에 대한 사회의위선을 폭로한다. 영화의 사소한 소품 하나하나도 다시 보면 의미가 있는데, 흑백 사진이나, 면도크림을 바른 피부 등에서 많은 장면에서 흑백의 대비를 뚜렷하게 볼 수 있으며, 크리스가 살기 위해 소파의 솜을 따 귀를 막는 행동도 흑인들이 역사적으로 생존하기 위해 목화솜을 땄던 과거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등, 수많은 상징과 은유가 영화 속에 가득하다.

감독의 극장판 엔딩 말고 감독판 엔딩에서는 크리스가 마지막에 로즈의 목을 조르는 와중에 백인 경찰들이 와서 크리스를 연행해가서 감옥에 가게 되는 현실적이고 비극적인 엔딩인데, 영화 개봉 전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흑인이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나 감독이 새로운 엔딩을 촬영하게 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