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스위트홈 시즌3 등장인물, 결말 해석 및 별점

by 잼나나 2024. 7. 21.

1. 스위트홈 시즌 3 기본 정보

스위트홈 시즌3은 2024년 7월 19일 오후 5시에 공개된 넷플릭스 시리즈로 스위트홈 시즌 1,2와 마찬가지로 이응복 연출 8부작 작품이다. 김칸비 작가의 네이버 웹툰 '스위트홈'을 원작으로 하고 있으나, 실제 웹툰 기반 내용은 시즌 1에서 끝나고 시즌 2와 3은 원작과는 다른 내용으로 흘러간다. 시즌 3 역시 크리쳐물의 특성 상 잔인한 장면이 많은 19세 이상 관람가이다.

 

2. 등장인물 및 배우

차현수 역- 송강

차현수 역 - 송강

스위트홈 시리즈의 주인공. 시즌 1에서는 괴물과 맞서고, 시즌2에서는 괴물화가 진행되었지만 시즌 3에서는 인간으로서의 스스로를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현수의 성장만큼이나 배우 송강도 작품 속에서 많이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편상욱 역 - 이진욱

편상욱 역 - 이진욱

스위트홈 시즌3에서의 편상욱은 편상욱이라기보다는 남상원이라고 해야 옳다. 편상욱의 몸에 깃든 서이경의 남편 남상원은 다른 몸으로 옮겨갈 수 있는 특수 감염인. 자신의 아이인 서이수의 몸을 차지하려드는 악마 같은 존재이다. 꼬질한 모습도 아우라로 소화하는 배우 이진욱, 복합적인 인물을 잘 소화해 냈다고 생각한다.

 

이은혁 역- 이도현

이은혁 역 - 이도현

시즌1에서 사망한 것으로 나왔지만 스위트홈 시즌3에서 돌아온 신인류의 리더, 기억은 가지고 있으나 감정은 상실한 상태이며 죽지 않는 존재로 진화한 신인류로서 괴물과 맞선다. 군백기가 거의 없다시피하게 미리 열일해 놓은 작품들이 연달아 나오는 배우 이도현. 캐릭터가 겹치는 것 없이 매번 잘 소화해내고 있어 앞으로가 기대되는 배우이다. 

 

서이경 역 - 이시영

서이경 역 - 이시영

현수의 도움으로 괴물에서 인간으로 돌아오게 된 그녀는 괴물로 태어난 자신의 아이를 지키려하지만 결국 특수감염자인 남편에 의해 죽음을 맞이한다. 스위트홈 시즌 1부터 시즌3까지 강인한 여전사에서 모성애까지를 소화해 낸 이시영 배우의 노고에 박수를 보낸다. 

 

이은유 역 - 고민시

이은유 역 - 고민시

시즌 1에서 분노유발자였던 그녀는 스위트홈 시즌3에선 철없던 모습을 벗어나 성장한 모습을 보여준다. 요즘 예능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배우 고민시, 똑부러진 만큼 앞으로도 잘해나갈 것이라 기대되는 배우 중 한 명이다.

3. 줄거리 및 결말해석

스위트홈 시즌 3에서는 사람에서 괴물, 고치를 거치며 탄생된 새로운 인류를 일컫는 신인류의 등장한다. 이로 인해 괴물과 인간과의 대결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또 인간으로서의 까마귀 부대 인물들은 수많은 희생을 바탕으로 스타디움의 사람들을 구해내게 되는데 이 역시 스위트홈 시즌3가 말하고 싶은 주제의식과 관련이 깊다. 

 

다른 몸으로 옮겨갈 수 잇는 특수감염인이었던 남상원은 자신과 서이경의 아이인 서이수의 몸을 노린다. 그를 미행하던 이경이 그를 막아서고, 결국 이경은 남편에 의해 비참한 죽음을 맞이한다. 이수의 몸 갈취한 상원과 마주친 현수와 은혁. 현수는 이수를 살리려 내면에 들어가려 하고, 감정을 잃은 신인류인 은혁은 이수를 죽이려 하지만 현수가 이를 막아선다. 현수가 다른 곳에 신경 쓰는 사이, 은혁이 다시 한번 이수를 공격하고 그때 깨어난 이수의 자아는 그 조각이 그대로 자신을 찌르도록 하여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다. 죽은 이수의 몸에서 액체 상태로 빠져나온 상원은 다시 편상욱의 몸으로 향한다. 그러나 조금이나마 남아있던 편상욱의 이성이 스스로를 불구덩이에 뛰어들게 하여 편상욱의 몸과 특수 감염인 남상원 모두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성'의 힘으로 자신을 희생하는 '선택'을 하는 인간으로 인하여 빌런을 제거하게 되는 것은 의미심장하다. 단순히 강력한 무기나, 신인류의 존재가 아니라 자신을 내어주지 않겠다는 자아의 선택, 그 의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스위트홈 시즌3가 말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괴물화가 진행중이던 은유의 모습이 지나고 마지막에 무표정한 은유의 모습이 나온다. 이것이 신인류로 진화한 은유의 모습일지, 신인류가 되어 돌아온다면 저런 모습이리라 상상하는 것일지는 스위트홈 시즌3의 엔딩을 보는 사람의 해석에 달렸다고 본다. 기왕이면 은유가 돌아온 것으로 해피엔딩으로 생각하고 싶은 것은 내 개인적인 취향이다. 다만 은유의 모습이 상상이든 실제이든 미소 짓는 은혁의 모습에서 신인류 역시 표정을 배워나가 기존의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게 될 것임을 암시하는 장면이라 할 수 있다. 스위트홈 시즌3의 엔딩으로 행복회로를 돌려보자면 은유 역시도 그렇게 표정을 배우고, 인류와 신인류가 공존하게 되리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로 마무리해 본다.

 

4. 스위트홈 시즌 3 평점 

전반적인 평가는 스위트홈 시즌1>>> 스위트홈 시즌3>>>>> 스위트홈 시즌2 정도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내 감상도 그 정도다. 크리처물로서의 정체성 및 스릴, 모든 면에서 한국 크리처물의 새 지평을 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시즌1에 비해 시즌2는 너절하게 늘어놓은 인물들과 구성으로 혹평을 받았었다. 스위트홈 시즌3은 크리처물로서의 특징은 다소 약해졌으며, 여전히 시즌1에 비교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다. 괴물에 맞선 인간과 신인류의 공존이라는 주제의식을 표현하기 위해 급하게 마무리된 측면이 적지 않다. 또한 시즌 2에서 등장했던 인물들 중 영양가 없이 소비되어 버리고 끝난 인물들이 많다는 점 역시 시즌 전체를 통틀어보면 단점이라 할 수 있다. 시즌 1,2를 모두 보신 분이라면 의리로라도 스위트홈 시즌3은 봐주는 게 좋은 것 같고(시즌2를 견뎠으면 인내심은 이미 충분하다.) 시즌1 정도에서 멈춘 분이라면, 혹은 지금 새로 스위트홈을 시작하려는 분이 있다면 거기서 멈추시길! 스위트홈은 시즌1에서 끝내고 상상으로 마무리하는 편이 훨씬 아름다울 듯하다. 

 

 

스위트홈 시즌 1, 스위트홈 시즌 2, 스위트홈 시즌 3 모두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다.

https://www.netflix.com/title/81061734

 

스위트홈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인간이 무시무시한 괴물로 변하는 세상. 사방이 공포로 물들었다. 이제 소수의 생존자들은 끝까지 인간성을 놓치지 않기 위해 목숨 건 사투를 벌인다.

www.netflix.com